본문 바로가기
life log

[음식상식] 문어-타우린성분을 포함한 고단백식품

by 꿈꾸는돼지 2023. 2. 20.

1. 문어의 특징


문어는 문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 중에서는 머리가 제일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구상의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이 싸움을 한 다면 척추동물의 지휘자는 인간이, 무척추동물의 지휘자는 문어가 될 것이라고 문어의 지능을 높이 평가하는 동물학자도 있다고 합니다. 
H. G. 웰스의 과학 소설인 우주 전쟁을 비롯한 많은 공상 과학 소설에는 인간이 아닌 동물로 문어와 비슷한 모양으로 묘사되고 있는 것이 많은데 이는 문어는 형태가 이상해서 옛날부터 많은 이야기를 낳게 된 것 같습니다. 

낙지 종류 중에서는 가장 커서 동부(胴部)의 길이 40cm, 발끝까지는 3m가량이고 8개의 발이 있으며,
눈 위에는 3~4개의 살 가시가 있습니다. 
발의 길이는 몸통의 4~5배이고, 수컷의 오른쪽 셋째 발은 생식의 역할을 합니다.
흔히 머리로 생각하는 문어의 둥근 부분은 동체로 내장이 들어 있다. 머리는 이 동체와 다리 사이의 작은 부분이고 그 속에 뇌도 있습니다. 
몸빛은 평상시에는 자갈색에 담색 그물 무늬가 있으며, 주위에 따라 변색합니다. 아마 유튜브나 TV에서 문어가 주변 보호색으로 숨는 영상은 어렵지 않게 시청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문어


문어는 머리가 좋고 욕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큰 조개. 게. 새우를 요령 있게 잡아먹습니다.
강적을 만나면 보호색으로 자신을 숨기고 급하면 먹물을 뿜어내면서 도망칩니다.
100~1000m 깊이의 바다에 사는데 여름에는 얕은 바다에 산다고 합니다. 
태평양 · 일본 · 홋카이도 · 알래스카·아프리카 등지의 연안에 분포하고. 한문 이름으로는 문어(文魚)·대팔초어(大八梢魚), 팔대어(八帶魚) 등이 있습니다. 


2. 문어의 효능


문어는 대개 날것으로 먹지 않고 익혀서 먹거나 말려서 먹습니다.
문어를 삶으면 붉은빛이 되는데, 그것은 문어가 삶아지면서 육조질 (肉組織)에서 염기성 물질이 국물에 녹아 나와 용액이 알칼리성으로 되어 색소포에서 포도주색의 색소와 같은 온 모 크롬이 녹아 나와 문어가 물들기 때문입니다. 

문어는 100g ed 74kcal로 칼로리가 낮고 열량을 내는 지질과 탄수화물의 함유량이 적습니다. 그리고 나아진 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세포 재생 및 생성을 도와주며 노화 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네랄과 마그네슘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기억력 및 학습 능력과도 관련이 있어 두뇌 건강에 좋다고도 합니다.
문어 추출물(엑스) 중에서 약 0.5%의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타우린은 단백질을 만들지 않는 단독 아미노산인데 문어의 독특한 맛을 내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이 타우린은 피로 해소에도 탁월하고 시력 관리에도 도움이 되죠. 그리고 이 타우린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슐린의 적절한 분비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걸리는 당뇨병 예방이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암과 관련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항암효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문어요리


마지막으로 고단백식품이기에 어린이나 유아들에게도 좋은 영양식품입니다.
다만 문어의 살은 단단해서 씹는 맛은 있으나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이 흠입니다.
문어가 다른 식품보다 민간요법으로 이용되는 것이 드문 것도 그러한 이유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3. 문어 요리


문어는 중국식 강장 보혈 요리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문어와 돼지고기와 연근을 함께 고아서 그 국물을 마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문어의 먹물은 주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한 가지인데, 중성이며 알 칼리 성에 녹으나 pH4 이하의 산성에서는 침전이 됩니다. 
문어는 생선 초밥이나 회로도 많이 이용됩니다.
문어백숙(토막 친 생문어를 끓는 물에 넣어 슬쩍 데친 술안주)·문어숙회(생문어를 슬쩍 데쳐 초고추장에 찍어 먹도록 만든 회) · 문어오림(예식이나 잔치 때 마른 문어의 발을 여러 모양으로 오려서 보기 좋게 괴어 꾸며 놓은 것인데 문어조라고도 합니다)·문어장아찌(생문어를 약간 데쳐 썰어서 고기와 함께 양념하여 장에 조린 반찬) 등 술안주와 반찬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문어 · 백문에 · 피문어 등이 잡히는데, 문어의 난 소가 성숙할 때 맛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난소는 영양이 좋을 뿐 아니라 맛도 일품이라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