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log

[음식상식] 땅콩- 단백질 많은 스태미너 식품

by 꿈꾸는돼지 2023. 1. 31.

1. 땅콩의 유래


땅콩은 낙화생(落花生)이라고도 합니다.
땅콩은 꽃의 가루받이가 끝나면 씨방자루 밑 부분이 뻗어나서 땅속에 파고들어 땅속에서 열 매가 맺어지기 때문에 땅콩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땅콩은 남미 브라질이 원산지인데, 지금은 전 세계의 열대와 온대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알이 굵은 이국종과 알이 작은 스페인통이 있으나 성분상의 차이는 별로 없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화생(花生) 또는 장생과(長生果)라고 해서 귀한 식품으로 대우받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에서 도입되었기 때문에 호콩(胡豆) 이라고도 부른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2. 땅콩의 성분 및 효과


콩 종류 중에서는 당질이 가장 적게 들어 있습니다.
(당질 : 탄수화물(carbohydrate), 또는 함수탄소라고도 불리며 식물계에 널리 존재하고 식물체 내에서 광합성에 의해 만들어지고. 탄소, 수소, 산소로 이루어진 유기 화합물로 MC(H2O)N의 일반식으로 나타냄)

땅콩


단백질로는 글로불린 형태의 것이 60%가량이며,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이 들어 있어 우수한 편입니다. 
가장 많은 성분인 지질 분은 고체 지방산(굳기름의 구성분으로 동 물성 지질에 많은 것)이 17%에 지나지 않고 나머지는 불포화 지방산 (액체 지방산) 입니다다. 이 불포화 지방산 중 리놀산과 아라키돈산 같은 필수 지방산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 필수 지방산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혈청 콜레스테롤치를 조정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관 벽에 눌어붙는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 흔히 혈액의 세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질로는 녹말질 외에 갈락토스(사람의 뇌 조직이나 신경 조직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 1과 아라비노스 2의 비율로 들어 있는 걸 라도 알아 반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무기질로는 특히 인산이 많은데 레시틴이라는 모양으로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참깨·들깨 · 콩 등에 많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정신병에도 걸리게 된다고 합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치매하고 연관을 지을 수도 있을 듯합니다.
또 이 성분은 기름이 작은 알갱이로 잘 펴지게 하는 유화제 역할도 하기 때문에 기름기의 소화를 간접적으로 도와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비타민류도 B1, B2, E 등이 많이 들어 있어 다른 식품에 비해 우수한 편입니다.
이처럼 고단백·고지질 거기에 비타민 B군과 E가 풍부해서 스태미나 식품으로 높이 평가되지만 높은 사람, 심장병 환자 또는 여드름이 심하게 나는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산에 비해 칼슘의 양이 훨씬 적어 산성 식품이다. 따라서 땅콩을 먹을 때는 알칼리성 식품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위장병이 있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땅콩알


머리가 명석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비타민 B 종류와 레시틴 아미노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여러 가지 성분을 골고루 갖추고 있는 것이 바로 땅콩·들깨 · 참깨입니다. 공부하는 어린이의 간식이나 정신노동을 많이 하는 아빠를 위해 땅콩·들깨 · 참깨를 가공한 식품을 준비하는 것은 꽤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화 흡수의 기능이 정상인 사람이면 구태여 값비싼 노화방지제 (비타민E제제)를 사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땅콩에도 많은 비타민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E와 F의 하루 필요량 5mg은 땅콩 10개면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땅콩은 껍질을 벗겨서 공기에 노출하면 산화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껍질이 그대로 있는 것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땅콩은 보관이 잘 안되어 속이 검은 곰팡이가 피게 되면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성 물질이 생겨 매우 유독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3. 땅콩의 바른 섭취 방법


땅콩은 삶아서 먹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굽거나 볶아서 먹는 편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땅콩을 로스팅하게 되면 쿠마르산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보강되며 위에서 언급한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성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율적이라고 하니 생으로 먹기보다는 다소 열처리를 한 땅콩이 섭취하는데 더 좋을 듯합니다.

다이어트나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생땅콩이나 삶은 땅콩 또는 구운 땅콩을 빻아서 저녁 샐러드나 아침 시리얼에 넣어 드시면 건강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요구르트에 넣어 드시는 것도 추천해 드릴만한 방법입니다.

댓글